Fundamental Ecosystems

youngileco.egloos.com

포토로그




High and Low Pressure Meteorology

고기압과 저기압(high and low pressure)에 대해 아래 출처를 근거로 나름 보태어 설명.

기상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키중에 하나가 고기압과 저기압이다. 특정지역에서 이들 기압의 종류는 매일마다 변화하며, 이에 따라 날씨가 바뀌게 된다. 고기압과 저기압에 대해 알아본 후 중요한 사실들을 간추려 열거하였다.  

- 지구 대기의 무게는 지상에 압력을 주게 되는데, 대기압력은 헥토파시칼(hPa) 단위로 표현한다. 전지구의 표준적인 해발높이대기압력(standard pressure at sea level)은 1013 hPa이다. 고기압과 저기압을 나누는 절대적인 압력의 기준은 없고, 다만 주변 기압의 상대적인 압력의 크기에 따라 나뉘게 되는 것이다. 

- 고기압과 저기압은 공기의 상승과 하강작용에 의해 발생하게된다. 지상 공기가 더워지면, 상승작용이 발생하며, 이는 지상의 공기량이 줄어들게 되어(대기압의 감소), 저기압의 발생으로 이어진다. 반대로, 지상 공기가 차가워지면, 하강작용이 발생, 곧 공기량이 늘어나게 되어(대기압의 증가) 고기압이 발생케 된다. (아래 그림 참고)


- 북반구의, 저기압 주변지역에선, 상승작용, 시계반대방향(anticlockwise)의 대기유동이 나타나며, 이완 반대로, 고기압 지역에선, 하강작용, 시계방향(clockwise)의 대기유동이 이루어진다. 중요한 현상 중 하나는, 대기의 흐름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흐르기 때문에, 고기압에서의 하강되는 대기는 지상부 부근에서 저기압으로 흘러들어간다는 것이다. 

- 저기압하에서 대기의 상승으로 인해서, 공기는 차가워지고, 구름의 형성과 강수가 이루어지게된다. 고기압하에서의 대기의 하강은 반대로, 구름형성 작용이 억제되어, 약한 바람과 함께 안정된 대기 상태를 이루게 된다.  

-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저기압 주변 지역은 불안정한 날씨가 이어지고, 고기압에선 안정적인 날씨가 이어질 수 있다. 

(출처: https://www.metoffice.gov.uk/learning/learn-about-the-weather/how-weather-works/highs-and-lows/pressu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